아이의 수면 시간
아이는 생후 한 달 동안 평균 18시간~22시간 잠을 잔다. 2개월부터 1년까지 아이들은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평균 15시간 정도 잠을 자고 생후 2년쯤 되면 13시간으로 줄어든다. 수면시간이 평균보다 약간 차이 나더라도 아이의 기분이 좋고 잘 자란다면 문제가 없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생후 2개월은 아침과 저녁을 구분하지 못한다. 배고프면 먹고 배부르면 잔다. 하지만 계속 신생아의 생활방식을 유지할 수는 없다. 4개월이 됐을 때 낮과 밤을 구분 지어 주려면 2개월쯤부터는 밤에 잠들도록 가르쳐 주어야 한다. 생활 패턴을 알려주는 방법은 낮에 많이 먹이고 놀아주지만, 밤에는 먹는 횟수를 줄이고 잠들 수 있도록 수면을 유도해 준다. 이렇게 밤중 수유를 서서히 줄이다가 6개월부터는 밤중 수유를 중단해야 한다. 생후 2개월이 된 아이는 4~5시간 정도 먹지 않고 잠이 들었더라도 억지로 깨울 필요는 없다. 낮에 수유 시 충분한 양을 먹이게 되면 양이 점점 늘고 먹는 시간 간격이 늘어난다. 생후 4개월이 되면 연달아 7시간 수면이 가능해지고 밤중 수유 횟수도 1~2회 정도로 줄인다. 6개월이 되면 9~10시간까지 잘 수 있어서 이 시기부터는 밤중 수유를 중단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다. 밤중 수유를 줄이게 되면 아이의 숙면에도 도움이 된다. 아이가 밤에 깨서 울더라도 매번 수유할 필요는 없고 달래서 재워야 한다. 깰 때마다 수유한다면 먹고 자는 것이 분리되지 않아서 나중에는 먹지 않으면 잘 수 없는 상황이 만들어질 수도 있다. 생후 2개월부터는 저녁에 수유하면서 재우는 습관을 버려야 한다. 이 시기부터는 스스로 잠드는 법을 익혀야 하고 자는 것과 먹는 것을 분리할 줄 알도록 도와줘야 한다. 생후 4개월 이 되면 아이가 밤중에 자다 깨서 울더라도 바로 반응하지 않고 스스로 잠들도록 몇분 정도 기다려 준다. 아이 스스로 잠드는 습관이 들어야 하고 스스로 잠들어본 아이는 밤중에 깨더라도 엄마의 도움 없이 다시 혼자서 잠들 수 있다. 아이가 중간에 깼다고 해서 안고 돌아다니거나 놀아주는 것은 좋지 않다. 10분 이상 운다면 달래주고 울음을 그친다면 바로 재우도록 한다. 아이의 방을 만들어 주고 잠을 자는 환경과 자리도 항상 일정해야 한다. 저녁 목욕 시간은 저녁밥을 먹고 1~2시간 지난 후가 적당하다. 목욕 후 1~2시간 후가 아이가 잠들기 좋은 상태다.
생후 3~4개월이 지나면 규칙적인 생활을 구분해 주어야 한다. 낮과 밤을 알려주고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생활이 좋다. 너무 늦게 일어나서 수유 시간을 놓치지 않도록 한다. 같은 시간에 식사하고 낮잠도 비슷한 시간대에 1~2시간 정도 재운다. 밤에는 8~10시 사이 자는 게 좋고 엄마 아빠가 늦게 자면 아이들도 일찍 잠드는 것이 힘들어, 부모가 같이 잠드는 게 좋다.
아이 마사지
아이 마사지는 엄마와 아이의 정서적 교감에 효과가 좋다. 엄마 손과 아이 피부가 직접적으로 맞닿으면서 아이에게 안정감과 만족감을 준다. 아이가 피부를 통해 엄마 손길을 느끼며 사랑을 확인하고 좋은 스킨십이 느껴져 애착 관계가 단단하게 형성된다. 엄마 또한 아이와 접촉을 통해 교감하며 안정된 애착 관계를 형성하고 아이들은 이후에 육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다. 또 마사지를 통해서 아이의 피부 자극을 통해 근육이 이완되고 스트레스 지수가 낮아지며 마음이 편안해진다. 가슴부위는 호흡기 계통에 좋고 배 마사지는 소화와 배변 활동에 좋다. 팔다리는 혈액 순환에 좋고, 자극을 통해 두뇌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아이가 듣고 보고 느끼는 것이 단순한 자극일 뿐이지만 스킨십은 아이가 이런 감각들을 통합해서 인지하게 만드는 좋은 공부 방법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 두뇌 발달이 잘 이루어진다.
마사지 주의 사항
아이의 컨디션이 좋은 시간대를 선택해 일정한 시간 동안 하는 게 좋다.
머리나 등을 가볍게 쓰다듬으며 마사지 범위를 넓힌다.
아이가 싫어하면 억지로 하지 않고 나중에 다시 시도한다.
짧게 하더라도 꾸준히 매일 하는 게 효과적이다.
엄마의 손은 항상 청결히 하고 손톱이나 액세서리는 모두 뺀다.
온도를 조절해 아이가 춥지 않도록 마사지한다.
눈과 입 주변은 피한다.
아이가 아프거나 식사 직후 억지로 하지 않는다.
마사지 후 따뜻한 물수건으로 몸을 닦아준다.